Bulgasari vol.11 - 2003.11.12 @ Rush
- Suzuki Shigeru, Usui Yasuhiro, Kim Young Jin, Joe Foster, Kang Minsuk, Sato Yukie, Choi Joonyong, Hong Chulki

 

                                                                                 report by Sato Yukie

이번회의 불가사리에는 나고야(名古屋)에서 Usui Yasuhiro, Suzuki Shigeru 듀오가 왔다. 나는 지난 주에 도쿄에서 그들과 공연했고, 또 다음달엔 나고야에 가서 함께한다. 연달아 공연이 계속되는 스케줄. 도쿄, 서울, 나고야...다른 장소, 다른 시추에이션에서의 라이브는 같은 공연자끼리라도 각각의 정취가 다르고 재미있는 것이다.  그외 오늘의 출연은 강민석 Kang Minsuk ,김영진 Kim Young-Jin ,최준용 Choi Joonyong, 홍철기 Hong Chul-Gi, 조 포스터 Joe Foster, 그리고 사토 유키에 Sato Yukie 다.


처음은 김영진씨와 나의 듀오. 저번회의 모습에서 돌변하여 오늘 밤의 영진씨는 dobro guitar에 맞춰 노래를 한다. 사이키델릭인 블루스 위에 중얼거려 이야기와 같이 노래하는 영진씨. 그 분의 그런 연주에, 글쎄, 어떻게 할까? 키를 맞추어 연주하면 재미없다. 응, 마음대로, 나의 스타일로..


ambient이며 drone이고 노이지하게 한다! 여기는 '불가사리'이기 때문에 예정된 조화의 연주가 아니 고, 항상 실험의 장소로서 열고 있지 않으면 그야말 로 의미가 없다! 결과적으로는 매우 이상한 Cosmic Korean blues!? 전반은 영진씨의 노래에 벌레 소리 와 같은 전자음과 말발굽와 같은 노이즈를 얽히게 해, 후반은 영진씨의 dobro guitar와 나의 테이블 기타가 얽힌다. 생각보다 잘 되었다. 상당히 재미있었어.

  


두번째 세트는 게스트인 Usui Yasu hiro, Suzuki Shigeru 듀오에 강민석 이 더해진 트리오다. 오늘의 민 석은 라디오 카셋트와 analog delay 등의 음향 처 리 장치라고하는 세팅. 마루 에 앉아 조작하므로 보고있 는 측에 서는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잘 모른다.


Usui-Suzuki 듀오의 연주는 조용하게, 물이 스며드는 것 처럼 천천히 시작되었다. 처음은 담담했지만 (그러 나 평소보다는 이미 음량이 크게 시작되었다) 그곳에 민석의 큰 노이즈 사운드가 작렬! 그랬더니 단번에 전원이 히트업! 이제 멈추지 않는다. 격렬하게 응수하 는 소리들...

  


 

빙글빙글 돌며 타오르는 사운드가 민석에 의해 촉발되자 게스트의 두 사람도 잇달아 여러가지 소리를 부딪쳐 온다. 노이즈의 카오스가 되었다고 생각할 즈음이면 금새 아트락처럼 전개된다. 아아아, 이것은 정말로 인프락(impro+rock)?! 연주가 끝나고 박수 갈채!


 그런 격렬한 스테이지의 후, 오늘의 마지막 세트는 최준용과 홍철기, 두 젊은 전자음악인과 초 아날로그파 Joe Foster 로 이뤄진 트리오다.

이번에 준용이 가져온 것 은 비데오 데크다(TV모니터는 없고, 단순한 데크만) 윗 부 분의 덮개를 열어 테이프 가 회전하고 있는 헤드의 부 분 에, 소품으로 장난을 건다. 그렇게 하면 비걱비걱, 붕 붕, 가-가-가-와 노이즈가 발 생 하고... 매회 매회 정말 뜻 밖 의 것들을 생각해낸다.

  

철기의 쪽을 보면 랩탑 컴퓨터를 노려보면서 여러 고주파를 빽빽 울리고 있다. 그곳에 트럼펫의 Joe, 뮤트 한 잡음 나팔을 한 방 먹이니, 이것 또한 정말 재미있는 연주로, electro-acoustic은 이거야라는 느낌이었다.

이번 회는 3팀만의 연주로 실수 없이 종료. 오늘의 최고 히트는 확실히 강민석! 앞으로도 기대하게 된다.

다음 회는 이달말의 27일(목). 천연 육체 시인인 Fujieda Mushimaru씨가 다시 등장합니다. 기대해 주세요.

                                                                                                                                    back